남아공에서 펭귄을 보존하기 위해 기후 변화, 어족 감소와 적합한 서식지 부족 등 수많은 난관들을 극복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극적인 일이 2000년에 발생했는데, 당시에 기름유출로 인해 아프리카 펭귄의 최대밀집지역이 위협받았습니다. 남아공사람들은 바로 구조에 뛰어들었습니다.

아셨습니까?

아프리카 펭귄은 시끄럽게 우는 소리 때문에 숫당나귀 펭귄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잠시만 둘러봐도 사람 무릎 정도의 키에 다소 정장을 차려 입은 조그만 사람들처럼 보이는 아프리카 펭귄들을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펭귄은 사랑스러운 동물로 케이프 타운 근처의 볼더 해변에서는 직접 가까이서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곳은 3,000종이 넘는 조류집단이 번식하고 있는 곳으로서 삶에 큰 기쁨 주는 장소입니다. 그러나 그 수가 수십 년 동안 감소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펭귄은 현재 야생 멸종 위기 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의해 멸종 위기종 또는 위기근접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남아공에서 펭귄 보존을 위해서는 다소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했습니다.

지난 2000년 겨울, 기름 1,300t을 실은 배가 펭귄의 중요한 서식지인 로벤과 다센 섬 근처에서 침몰했는데 이 두 곳은 펭귄 보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서식지입니다. 그것은 진짜 재해 그 자체였습니다.

기름으로 덮인 펭귄들을 싼쿠브 (SANCOOB: *해안 조류를 보전하는 남부아프리카 재단)의 수백 명의 자원 봉사자들이 구조하였습니다.

수천 마리의 오염되지 않은 펭귄들이 오염된 바다로 이동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울타리가 설치되었지만 펭귄들이 무기한 그 안에 붙들려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2만 마리 이상의 아프리카 펭귄들이 그들의 전통적인 서식지에서 거의 일천 킬로미터 떨어진 엘리자베스항으로 이송되어 바다에 방생되었습니다.

관계자들에게 사고 해변을 완전히 정화할 2주의 시간을 주고, 또 세 마리의 펭귄에게 추적장치를 달아 그 펭귄들과 나머지 펭귄들이 그 기간 동안 그들의 고향으로 헤엄쳐 돌아가는 것을 쉴 틈 없이 추적했습니다.

또 다른 감동적인 이야기는 펭귄의 둥지에 관한 것입니다. 펭귄은 알과 새끼를 더위와 포식자로부터 보호하려고 굴이나 덤불 아래에 둥지 틀기를 좋아합니다.

다이어섬 보존 위탁업체는 펭귄을 위해 인공 섬유콘크리트 재질의 굴을 만들어 주려는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일단 설치되면 펭귄들이 거의 즉각적으로 이주 하고 성공적으로 번식합니다. 이는 남아공 펭귄보존에 진정으로 큰 역활을 한 것입니다.

여행 팁 및 계획 정보

여행 도우미

사이먼스 타운 관광 정보
Tel: +27 (0) 21 786 8440
Fax: +27 21 786 8459
Email: simonstown@tourismcapetown.co.za

찾아오시는 길

야생에서 아프리카펭귄을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중 하나인 보울더스 해변은 케이프타운에서 쉽게 운전해갈 수 있는 거리에 있는데, 시내 중심지에서 약 30분 남짓 걸립니다.

최적 방문 시기

새끼들이 부화하는 봄철과 이른 여름철을 제외하고는 언제든 좋습니다.

추천 명소

인근의 역사적인 해안 마을이자 남아공 해군의 주둔지인 사이먼스 타운을 들러보시고 흥미로운 여러 박물관들을 방문해 보십시오.

교통정보

해변을 따라 있는 산책로를 따라 걸으면 아주 가까이에서 펭귄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비용

어른 R35; 어린이 R12

체류 기간

해변을 구경하고 펭귄을 보는데 몇 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여행 준비물

자외선 차단제와 선글라스는 필수입니다. 카메라도 잊지 마세요. 아프리카 펭귄은 사진 찍기에 정말 좋은 동물입니다.

추천 숙박

볼거리와 할 것이 많은 역사적인 해안 마을인 인근 사이먼스 타운의 예스러운 민박(B&B)이나 게스트 별장을 이용해 보십시오.

관련 기사